어머니에게 어머니를 깎아내리는 폭언을 하고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것 같으면 갑자기 복수라도 하는 듯이 씀씀이를 늘리거나 상대방이 싫어하는 짓, 그러니까 좋아하던 물건을 아무렇지 않게 버리거나 던지고 부수는 짓 같은 걸 반복합니다정신과 진료 권했지만 하나도 안 통했구요 대화하면 다 이렇게 키운 어머니 탓이라는 무지성 말만 반복합니다저는 어머니가 집에 안 계실 때도 세탁실에 가두고 문을 열어주지 않거나 하는 정신적 피해를 받은 적 있고 얼마 전에는 말싸움에서 몸싸움으로 번져 일방적으로 맞아 온몸에 멍이 든 상태예요사진을 찍어뒀고 그 당시 짧지만 1분 넘는 녹음 파일이 있습니다같은 집에 사는 남동생인데 당장 분리가 될까요?
안녕하세요. 로톡-네이버 지식iN 상담변호사 이소희 입니다.
먼저 겪으신 일에 대해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가정 내에서 폭력과 폭언으로 고통받고 계신 상황이 얼마나 힘드실지 충분히 공감합니다.
말씀해주신 상황을 종합해 볼 때, 동생분의 행동은 단순히 가족 간의 갈등을 넘어 가정 폭력에 해당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어머니를 향한 폭언, 물건을 파손하는 행위, 그리고 질문자님께 신체적 폭력을 가한 것은 명백한 폭력입니다.
동생을 신고하고 싶어요
가정 폭력 신고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아래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즉시 도움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1) 경찰 신고 (112): 현재 동생분과의 분리가 가장 시급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폭력 행위가 발생했을 때 혹은 발생할 위험이 있을 때 즉시 112에 신고하시면 경찰이 출동하여 현장 조사를 하고, 필요시 응급조치를 취해드립니다. 응급조치에는 피해자와 동생을 즉시 분리하는 조치가 포함됩니다.
2) 여성긴급전화: 24시간 운영되는 가정 폭력 상담 전화입니다. 경찰 신고가 부담스러우시다면 여성긴급전화에 먼저 연락하여 전문가와 상담하고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상황에 따라 임시 보호 시설 연계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장 분리가 될까요?
가정 폭력 신고 시, 동생분과의 분리 조치는 가능합니다.
경찰 출동 후, 경찰관은 상황의 심각성을 판단하여 피해자 보호 명령이나 접근 금지 명령 등의 임시 조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법원의 결정에 따라 동생분은 주거지에서 퇴거해야 하거나, 질문자님과 어머니께 일정 거리 이내로 접근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장 분리되어 안전한 곳에 머물고 싶으시다면, 경찰의 도움을 받아 임시 보호 시설로 이동하여 안전하게 지내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어머니와 질문자님이 함께해야 합니다
지금은 질문자님뿐만 아니라 어머니께서도 폭력의 피해자이십니다. 동생분과의 분리를 위해서는 두 분의 단호한 결심과 협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머니와 함께 동생의 행동이 더 이상 용납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고, 경찰 신고를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합니다. 어머니께서 동생에 대한 미안함이나 망설임 때문에 문제를 덮으려 하실 수도 있지만, 두 분의 안전을 위해 설득하고 함께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거 자료 활용
말씀해주신 멍든 사진, 1분 녹음 파일은 매우 중요한 증거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생의 폭언이나 파손 행위를 촬영한 영상, 어머니께서 당하신 피해에 대한 증언 등을 모아두시면 향후 법적 절차 진행 시 큰 도움이 됩니다.
법률 관련 문의는 언제든지 전화 주시면 성심성의껏 도와드리겠습니다.
“법무법인 아이엠 법률 상담 전화번호 010-6551-1332”
참아야지! 참아라! 그러면 잘 되어 갈 걸세. 친구여, 정말 자네 말이 맞네. 세상 사람들 틈에 끼여 날마다 일에 쫓기며,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과 그들의 행동을 보기 시작한 이후로 나는 나 지신과 휠씬 더 잘 타협할 수 있게 되었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괴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