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후 다른 치료는 받고 잇는중인데 갑자기 잠도 못자고 사고나는 꿈만 계속 꾸고 중요한건 병원으로 갈려고 자동차로 이동하는데 가는시간이 20분 정도인데 그사이에 어디서 차가 튀어나올지 사고는 나지 않을지 불안감...손에 식은땀... 너무 괴로워서 의사 선생님께 얘기를 하니 외상 후 스트레스 인거 같다고 하시더라구요 혹시 이것도 합의금에 청구할수 잇나요?
교통사고 이후 겪고 계신 불안, 불면, 사고에 대한 반복적인 꿈 등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고 피해자들이 신체적 치료 외에도 정신적 고통을 겪게 되며, 이는 정신과 진료를 통해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 합의금 청구 가능성에 대해
정신적 피해 역시 교통사고로 인한 손해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할 경우 합의금 또는 손해배상 청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기록이 존재할 것
(대학병원급에서 PTSD 진단을 받는 것이 권장됨)
치료 기간 및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치료비, 위자료, 상실수익(일 못한 손해) 등이 산정될 수 있음
보험사와의 협의 또는 법적 절차를 통해
정신적 손해에 대한 보상을 요구할 수 있음
다만, PTSD와 같은 정신적 손해는 객관적 증명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진단서와 치료기록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지금 겪고 계신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음 단계 추천
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 및 진단서 확보
치료 경과에 따라 손해사정사나 법률 전문가와 상담
보험사와의 합의 시 정신적 피해 항목 포함 요청
참아야지! 참아라! 그러면 잘 되어 갈 걸세. 친구여, 정말 자네 말이 맞네. 세상 사람들 틈에 끼여 날마다 일에 쫓기며,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과 그들의 행동을 보기 시작한 이후로 나는 나 지신과 휠씬 더 잘 타협할 수 있게 되었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괴테